검색
학과활동
학과활동
연구실
연구실
Embedded Vision LAB
Embedded Vision은 모바일 기기와 같은 임베디드 시스템에 Vision을 적용하는 것이다. Vision Lab에서는 영상처리,패턴인식,컴퓨터 비전,생체인식 및 Embedded Vision System에 관한 연구를 한다. 영상처리의 포함하여 응용분야는 크게 확대되고 있다. 우리 랩에서는 얼굴인식,지문인식,ZigBee를 이용한 영상 전송,모바일 로봇,스테레오 비젼 및 FPGA를 이용한 실시간 영상처리,3차원 영상처리 등에 대한 세미나와 연구를 함께하고 있다. 구성원들끼리 서로를 잘 받들며 마음까지 통해서,미래에 까지도 하나 되려고 애쓰는 Lab이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NGN(Next Generation Network) LAB
인생은 자연과 더불어 끊임 없이 변화합니다. 우주가 생기고 지구에 생명체가 태동하면서 생명체들은 통신이란 기술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다음의 다음에 가더라도 또 다음이 있겠지만 차세대 네트워크 연구실의 깃발 아래 항상 새로운 네트워크 기술을 연구하겠다는 정열을 가다듬고자 합니다. 본 연구실에서 외부 기관과의 협력하에 진행 중인 연구 분야는 광 인터넷의 연결제어 및 관리, XML 기반 및 SNMP 기반 망관리, 네트워크 개방형 인터페이스 입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OT(Object Technology) LAB
객체지향기술에 기반하여 클라이언트 서버 또는 분산 병렬 환경에서의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개발을 연구한다. 연구원들은 객체지향개발방법론,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디자인 패턴, 인터넷 컴퓨팅, 자바언어, 다중 병렬 처리, 자연어처리 등에 대한 이론 및 기술의 습득과 연구를 하게 된다. 장기과제로서는 “객체지향 개발지원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가 추진되고 있으며, 단기과제로서는 "리펙토링"과 "디자인 패턴의 적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SE(Software Engineering) LAB
소프트웨어 공학의 전반적인 이론과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여러 분야를 연구한다. 이와 관련해 프로세스 및 프로젝트 관리 방법 등을 연구하고 또한 정량적인 방법으로 관리하기 위해, 이를 산출하기 위한 방법론과 도구를 개발한다. 국제표준 ISO/IEC 15504(SPICE:Software Process Improvement Capability dEtermination)를 통한 활용 개선방향에 의한 연구를 통해 실무중심의 연구를 수행한다. 향후 자동차전자시스템에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적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CI(Computer vision & Image processing ) LAB
CI(Computer vision & Image processing)LAB에서는 딥러닝, 컴퓨터비젼, 영상처리, 색재현 분야와 관련된 기술을 연구한다. 지금까지 연구한 분야는 장치특성화(스캐너, 프린터, 모니터, 프로젝터, 소형단말기), 색역사상(프린터와 모니터 디스플레이간), 실사영상재현(헤드램프, LED backlight, 자동차램프), 색순응모델링(TV 및 휴대단말기), 화질평가(카메라 및 디스플레이), 프린팅 알고리즘(하프토닝), 농작물 선별을 위한 비젼시스템 개발(잡곡분류) 등이 있으며 현재는 농촌진흥청 (2020년 ~ 2023년)의 “딥러닝 기반 말벌인식 자동 모니터링 기술개발”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영상처리분야에서 CNN기반 딥러닝 기술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본 연구실에서도 관련 내용과 관련된 단기 및 장기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