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컴퓨터공학과
유비쿼터스 시대의 주역
실무위주교육을 통한 IT전문가 양성
전화번호 054-820-5480
팩스번호 054-820-6164
위치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소개
미래의 정보화 사회를 주도해 나갈 컴퓨터공학은 논리적인 사고, 전체를 볼 수 있는 안목,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학문입니다. 이러한 사고력을 바탕으로 본 학과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해 정보를 처리하고 가공하여 인류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고기능의 소프트웨어 개발과 최첨단의 하드웨어 시스템 개발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시스템, 웹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등과 하드웨어 분야에서는 컴퓨터 구조, 논리회로 마이크로프로세서 등을 교육하며, 4차 산업혁명과 관련 있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딥러닝 개론, 정보통신보안 등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공학과는 최신 학문을 학생들에게 교육하기 위해 교과목을 시장 수요에 맞게 개편하며, 실습 및 프로젝트 중심으로 교육하여 실무적 능력을 갖춘 IT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SW 중심대학 사업이 선정되어 기업 인턴십 지원, 4차 산업혁명 온/오프라인 교육, 최첨단 교육 환경 등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졸업 후 IT 관련 기업 및 벤처, 공공기관, 연구소, 학계 진학, 유학, 해외 취업 등이 가능하며 1,000여 명의 졸업생들이 인공지능, IoT 사물인터넷 전문가, 프로그래머, 프로젝트 매니저, 시스템 엔지니어, DB 설계 및 관리자, 네트워크 관리자, 정보통신보안 전문가 등 다양한 컴퓨터공학 관련 분야에서 핵심인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상의 교육환경 안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안동대학교 컴퓨터공학과는 우수한 교수님들과 훌륭한 강사진그리고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함으로 지방대 가운데 가장 경쟁력 있는 학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각종 정부사업사업과 SW중심대학사업으로 인해 안동대학교 컴퓨터공학과는 막대한 정부 지원을 받아 수업 강의실을 새롭게 단장했으며 최신식 컴퓨터와 각종 기자재를 도입하여 보다 쾌적하고 질높은 강의를 실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교수님과 학생들 간의 자유로운 토론식 대화와 각종 벤처 기업의 실무자들을 초빙하여 학생들과의 실무에 관한 질문과 실무자들과의 예비 인터뷰를 할수 있는 기회를 수업중에 갖을수 있습니다.

우리 컴퓨터 공학과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프로젝트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각 학년별 연구실을 활성화하여 팀워크를 통한 프로젝트 추진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 외 각종 동아리와 연구실별 세미나를 통해 개개인의 발표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를 양성하는 목적을 가지고 모든 교육환경을 보다 앞선 미래 지향적으로 바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활동분야는?
연구기관, 행정기관, 교육기관, 방송기관, 언론기관, 정보통신분야, 전자정보관련분야, 통신회사, 시스템회사, S/W 개발업체, 컴퓨터 산업분야를 비롯한 각종 산업체, 국영기업체 및 정보기관의 컴퓨터관련부서, 일반 기업체의 전산부서, 관공서, 교직(중등교사), 연구소등 컴퓨터를 주로 다루는 전산 산업계뿐만 아니라, 그 응용을 이용한 모든 산업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학문 연구 분야
데이터베이스, 인공지능, 빅데이터, 웹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영상처리, 패턴인식, 컴퓨터네트워크, 정보통신보안, 통신 프로토콜, 칼라이미징, 프린팅알고리즘, CMS


취업 현황 알기
현재 타분야에 비해 매우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산업전반에 걸쳐 컴퓨터응용 분야의 확대추세에 따라 장래에도 취업에 대한 전망이 가장 밝은 분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졸업생들의 80%이상이 기업체 및 연구소에서 S/W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연구원 등으로 취업하고, 나머지는 대학원 진학 또는 벤처 기술인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