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학과활동
학과활동
전시회
2004년
Change Change Pet(CCP)
2004년
만든이 : 02학번 이재걸

Change Change Pet! (CCP)
RCNC의 개요
Change Change Pet(이하 CCP)은 온라인 대전 퍼즐 게임으로 온라인상으로 여러 친구들과 연결하여 같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비교적 간단한 규칙으로 게임이 진행 되지만, 같이 게임을 하는 상대방에게 이기기 위해선 머리도 많이 써야하는데, 시간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생각도 빨리 빨리 해야 한다. 아이템의 개념도 있어 아이템을 적당한 타이밍에 써야만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기본적인 구조도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사용자가 게임을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클라이언트와 각 클라이언트들을 연결해주는 서버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한 서버에는 최대 4명까지의 클라이언트들이 접속될 수 있으며, 접속된 클라이언트들이 서로 1:1:1:1방식의 게임을 할 수도 있고, 2:2방식의 팀플레이도 가능하다. 물론 하나의 클라이언트만 접속했을 경우 혼자서 게임을 할 수도 있고, 2명이 접속했을 경우 1:1 대전도 가능하다. 서버는 클라이언트들의 접속을 기다리며, 클라이언트가 접속되면 그 순서에 따라 접속 번호를 넘겨주고, 통신을 시작한다.
접속된 클라이언트들로부터 현재 자신의 게임 상태에 관한 정보를 받고, 또 각 클라이언트들에게 필요한 정보(상대편의 현재 상태, 상대가 사용한 아이템 등)를 주는 방식으로 소켓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클라이언트는 실행하면 게임의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를 화면에 표시한다. 게임의 기본 인터페이스는 다이얼로그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하였으며, 비교적 깔끔한 화면구성을 하고자 노력하였다. 클라이언트 실행 후에는 서버에 접속을 하는 과정을 거쳐 서버와 연결되어 프로그램이 작동하며, 현재 자신에게 변화가 있을 때마다 서버에게 알려주어 모든 클라이언트들이 서로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이템의 경우는 각 서버에 접속된 고유 번호와 사용할 아이템을 전송해서 그 목적 클라이언트에게 아이템이 사용되어 지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