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학과활동
학과활동
전시회
2009년
안드로이드 기반 LBS여행 가이드 시스템
2009년



프로그램 소개
목표 및 기대효과
구글 맵을 활용해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여행 가이드 시스템을 구축, 플랫폼에 탑재.
안드로이드 폰으로 손쉽게 여행 코스를 검색, 제작 가능.
여행지 지리에 대한 지식 없이 이동 수단과 위치 정보를 알 수 있다
필요성 및 배경
복잡한 여행지 지리와 교통을 몰라도 누구든지 안드로이드 핸드폰 하나로 명소나 맛집, 카페 등 자신만의 여행 코스를 만들고 또는 다른 사용자의 코스를 참고하거나 자신의 모바일로 저장해 어디서든 손쉽게 탐색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개발.
프로젝트 역할
역 할 성 명 학 번 수행 작업
팀 장 서봉조 20031612 프로젝트 총괄 및 DB설계, 구축
팀 원 심성진 20041606 모바일 폼 및 기능개발
팀 원 윤준호 20041613 서버구축 및 DB연동
팀 원 남윤진 20071485 모바일 폼 구현 및 DB관리
프로젝트 수행 일정
번호 내용 8월 9월 10월 11월 기간 (주)
1 2 3 4 5 1 2 3 4 5 1 2 3 4 1 2 3
1 프로젝트
기획
3
2 개발 환경
구축
3 설계 및
디자인
4 모바일
폼 구현
5 모바일
기능 구축
6 서버 구축
7 DB 설계
8 DB 구축
9 테스트
개발 환경 및 사용기술
개발 환경 : 윈도우 XP, Intel(R) Pentium(R)4 CPU 3.00Hz , 1GB
사용 기술 : SDK1.1, 이클립스3.4.2, JDK 1.6.2, XML, JAVA, JSP
관련 기술 동향 및 시장 분석
구글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모든 소스가 공개되어 누구나 사용 가능한 진정한 오픈 플랫폼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특히 유선에서 제공되는 구글의 웹 서비스를 휴대폰에서도 그대로 제공한다는 기본 전략 하에 무선으로 구글 계정과 e-mail, calendar 등을 동기화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즉, 개방형 플랫폼이기 때문에 개발자 접근이 용이하고, 구글의 막강한 온라인 인프라와 수 십 개의 제조사가 참여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잠재력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폰이 출시되지 않았으나 삼성과 LG 등의 휴대폰 제조사에서 현지화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올해 하반기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구글 폰 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라 한다.


프로그램 설명
사용 시나리오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다운 받은 후 실행시키면 처음 팀 로고가 뜬 후 메인 화면을 볼 수 있다. 내 코스 보기, 내 코스 만들기, 추천 코스 보기, 내 코스 등록하기, 나가기 5개의 메뉴를 볼 수 있다. 내 코스 보기에서는 자신이 만든 코스의 리스트를 볼 수 있고 그중 선택하여 지도상으로 코스를 볼 수 있다. 내 코스 만들기에서는 자신의 모바일에 저장되어 있는 코스를 불러와 수정할 수 있고 처음부터 제작도 가능하다. 코스 만들기에서는 검색을 할 수 있어 자신이 원하는 곳을 검색하여 지도상의 위치를 보여주고 검색된 블로그나 지식을 보여주게 된다. 목적지를 여러 개 만들었을 시에는 목적지마다 순서를 두어 순서에 맞게 자동으로 이동 경로를 표시해 주게 된다. 완성된 코스는 자신의 모바일에 다시 저장하여 내 코스 보기에서 볼 수 있다. 추천 코스 보기에서는 다른 사용자가 서버에 등록한 코스를 별점 순으로 볼 수 있는데 마음에 드는 코스를 선택하여 자신의 모바일에 저장할 수 있고 저장된 코스는 역시 내 코스 만들기에서 수정이 가능하다.
요구사항
모바일 사용자
자신만의 코스를 만들어 저장가능.
코스 제작 시 검색 API를 통해 목적지의 위치와 해당 블로그 및 지식 제공.
다른 사용자가 만든 코스를 보고 자신의 모바일에 수정, 저장 가능.
서버
모바일로부터 코스 선택, 등록 요청에 맞추어 처리하고 DB에서 자료 추출 및 등록.
DB
서버로부터 요청을 받아 기본 코스, 사용자 코스를 따로 관리하여 저장 관리.
특징 및 장점 / 차별화 전략
모바일로 자신만의 코스를 제작할 수 있다.
검색을 통해 자신이 가고자 하는 곳을 경유지 또는 목적지로 정해 코스를 만들어 모바일에 저장한다.
완성된 코스는 서버에 등록해 공유할 수 있고 다른 사용자의 코스 역시 보고 자신의 모바일에 저장하여 수정할 수 있다.
다른 사용자의 코스는 별점을 주어 점수를 줄 수 있다.
목적지 검색 시 위치 정보만이 아니라 그에 해당하는 블로그나 지식을 함께 검색 해 줌으로써 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 기반 플랫폼에 탑재, 실제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의 실현 가능.
개발 후기
안드로이드는 국내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개발자가 많지 않은 가운데 팀원들이 직접 접해보고 구현을 하는 작업을 하게 되어 각자의 지식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오픈 플랫폼의 형태인데 누구에게나 소스가 공개되어 개발을 하는데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또 안드로이드는 구글 웹서비스를 휴대폰에서도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을 큰 힘 을 들이지 않고 개발 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아직 국내에 도입 된지 얼마 되지 않아 관련 서적을 쉽게 구할 수 없었다는 것과 개발 키트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한 것입니다. 세미나를 통해 기본적인 지식은 습득 할 수 있었으나 단순한 예제를 가지고 활용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개발 키트에 대한 하드웨어 적인 지식은 학교에서도 배운 적이 없었기 때문에 하나하나의 단계가 배움 그 자체였습니다. 개발 키트를 포팅 하는 작업이 오래 걸리지 않았더라면 좀 더 나은 프로그램을 구현 할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처음 설계 했을 때의 프로그램보다 결과물이 축소되어 나오기는 했지만 몇 달의 노력을 생각하니 아쉬움보다는 기쁨이 더 큽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분야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자료와 경험, 멘토링을 통한 다양한 만남은 더 없이 좋은 경험 이었습니다. 아직 국내 안드로이드 시장은 좁지만 세계시장은 계속해서 성장 중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도 머지않아 안드로이드 붐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은 현재 다른 분야보다 발전 가능성이 더 크다고 생각하고 있으므로 이런 다양한 프로젝트는 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여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관리해주면 나중에는 상업적으로도 이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