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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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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학부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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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전필운영체제(711032)330
3학년전선C++ 프로그래밍(711175)322
3학년전선객체지향분석및설계(711128)330
3학년전선네트워크프로그래밍(711158)322
3학년전선데이터베이스론(711043)330
3학년전선디지털설계(711176)330
3학년전선소프트웨어공학(711028)330
3학년전선취․창업프론티어Ⅲ(711174)322
3학년전선컴파일러(711022)330
3학년전필알고리즘(711090)330
3학년전선비쥬얼프로그래밍(711014)322
3학년전선빅데이터(711191)330
3학년전선소프트웨어 디자인패턴(711159)33 0
3학년전선웹프로그래밍 및 데이터베이스 응용(711161)322
3학년전선정보통신보안(711178)330
3학년전선취·창업 프론티어Ⅳ(711179)322
3학년전선프로젝트관리(711129)33 0
교육과정 상세내용
C++ 프로그래밍(711175)
C++ 프로그래밍 언어의 응용기법을 학습하고, 각종 알고리즘의 분석․이해, 프로그래밍언어로 구현을 함을 목적으로 한다.
객체지향분석및설계(711128)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Unified Modeling Language를 사용하여 객체지향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며,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재에 대한 능력을 습득한다.
네트워크프로그래밍(711158)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델 및 네트워크 계층과 전송계층 및 응용계층을 이용한 프로그래밍의 동작원리와 실무 기술을 다룬다.
데이터베이스론(711043)
대량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을 위한 이론과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디지털설계(711176)
하드웨어설계 언어를 이용하여 디지털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비쥬얼프로그래밍(711014)
비주얼 프로그래밍 툴의 사용법을 학습하고, 비쥬얼 언어를 학습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이론 강의와 실습을 통해 단계별로 학습하여 학생들이 응용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비쥬얼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 기본 문법, 각종 컨트롤 사용 방법 등을 익힌다. 본 교과목의 학습을 통해 프로그래밍 구현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고급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을 실습 한다.
빅데이터(711191)
데이터 과학의 입문 수준부터 시작하여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기초 수학/통계 및 프로그래밍 실습, 머신러닝과 딥러닝 등 최신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와 흐름을 두루 파악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교과목을 구성하였다.
소프트웨어 디자인패턴(711159)
객체지향적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을 위한 고급 기법으로서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의 특성과 동장 원리의 이해 및 적용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소프트웨어공학(711028)
공학적인 측면에서 소프트웨어 평가와 프로그램 개발 방법에 대한 방법론의 제시와 평가 방법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알고리즘(711090)
프로그램의 흐름에 대한 논리적 분석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하도록 알고리즘의 전반적 이론과 지식을 이해한다
운영체제(711032)
컴퓨터 하드웨어와 사용자 사이에 매개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운영 체제의 역할을 이해하고 그 구현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웹프로그래밍 및 데이터베이스 응용(711161)
ASP.NET기술을 기반으로 C#언어와 .NET 프레임 워크를 이용하여 분산 인터넷환경에 적합한 웹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힌다.또한 데이터베이스의 응용 작업을 위해서 4GL 프로그래밍언어를 사용하고 이것으로 각종 입력과 출력 처리결과와 중간과정의 구현 등을 다룬다.
정보통신보안(711178)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함께 네트워크 및 시스템에서의 보안 침해와 개인정보의 누출과 서비스보안 그리고 개인정보 보호 문제 등이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암호기술 및 PKI와 같은 기반구조와 네트워크 및 시스템 레벨의 보안, 서비스보안 그리고 개인정보보호에 대하여 다룬다.
취·창업 프론티어Ⅳ(711179)
본 교과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지원사업의 수행
취․창업프론티어Ⅲ(711174)
본 교과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지원사업의 수행
컴파일러(711022)
컴퓨터의 응용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수많은 언어가 등장하고 이에 따라 컴파일러에 관한 지식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더욱이 문서 형식을 정규표현으로 기술하고 사용자 접속 언어를 설계하는 경우가 빈번해 짐에 따라 컴파일러에 대한 이론과 개념이 중요시 되고 있으며 컴파일러에서 처리하는 기법들이 중요한 프로그래밍 기법이 되고 있다. 컴파일러에 대한 여러 가지 개념과 실습을 통하여 컴파일러를 구성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프로젝트관리(711129)
소프트웨어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 소프트웨어는 제조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되거나 공학화되는 것이다. - 소프트웨어는 “닳아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질이 나빠지는 것이다. - 소프트웨어는 기존의 구성 요소를 조립하기 보다는 주문하여 만드는 것이다. - 소프트웨어는 물리적인 시스템 요소라기 보다는 논리적 요소이다. -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는 Hardware 유지 보수보다 상당히 복잡하다. 수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행 착오를 거치게 된다. 이와같은 시행착오는 프로젝트의 실패를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이를 인지하고 미리 예방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